본문 바로가기
건강

전립선암 예방과 심혈관 건강에 좋은 토마토의 효능!

by blog love 2024. 11. 17.
반응형
재물을 잃는 것은 조금 잃는 것이요, 
친구를 잃는 것은 많이 잃는 것이며, 
건강을 잃는 것은 다 잃는 것이다. 
-허준-

 

사람의 몸과 건강을 만드는 것은 음식입니다. 그 음식을 구성하는 것이 식재료이고요. 건강의 초석이 되는 식재료의 중요함은 아무리 강조해도 과하지 않을 것입니다. 여기서 제시하는 약성이나 효능은 재료가 신선하다는 전제입니다. 오래된 것은 약효가 떨어지거나 아예 심한 경우 몸에 좋지 않은 역효과가 날 수도 있습니다. 재료의 신선도와 더불어 유기농이면 더욱더 좋습니다. 일본의 내시경을 만드신 분은 쌀조차도 신선도를 유지하기 위해서 진공 포장을 하여 신선도를 유지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모든 것의 효능은 제철이면 더할나위 없이 좋습니다.

토마토는 건강에 여러모로 유익한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 연구들에 따르면, 토마토는 특정 질병 예방과 신체 기능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토마토의 주요 성분인 리코펜(lycopene), 비타민 C, 비타민 A, 엽산 등이 각종 신체 기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1. 리코펜과 항산화 효능
리코펜은 토마토의 붉은 색을 내는 주요 화합물로,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리코펜은 체내에서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 손상을 줄여주어 심혈관 건강, 암 예방, 노화 방지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심혈관 건강: 2021년의 한 연구에 따르면, 토마토와 토마토 제품을 섭취하는 것이 심혈관 질환 예방에 효과적이라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연구에 참여한 사람들 중 토마토 제품을 1일 100g 이상 섭취한 그룹은 심혈관 질환 발병 위험이 26% 감소했다고 보고되었습니다.


암 예방: 리코펜이 특히 전립선암 예방에 효과적이라는 연구도 많습니다. 2019년의 연구에서는 리코펜 섭취가 전립선암의 위험을 15% 낮춘다고 발표되었습니다.


2. 면역력 강화
토마토는 비타민 C가 풍부하여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C는 백혈구의 기능을 향상시키고, 감염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줍니다. 하루 100g의 토마토 섭취는 성인의 하루 비타민 C 권장량의 약 20%를 공급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C의 효과: 2020년의 한 연구에서는 토마토를 정기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면역 반응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감기나 독감 예방에 유익할 수 있습니다.


3. 피부 건강
토마토에 포함된 비타민 A (베타카로틴)와 리코펜은 피부 건강에도 좋습니다. 리코펜은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피부 노화를 방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피부 보호: 2018년의 연구에서는 토마토 섭취가 자외선에 의한 피부 손상을 감소시킨다는 사실이 입증되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토마토를 포함한 식단을 12주 동안 섭취한 사람들이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 손상이 약 40%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 소화 건강
토마토는 섬유질이 풍부하여 소화 건강에 유익합니다. 100g의 토마토는 약 1.5g의 섬유질을 포함하고 있어 장 건강을 유지하고 변비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소화 개선: 2022년 연구에서는 토마토를 포함한 섬유질이 풍부한 식단이 장내 미생물 균형을 개선하고, 소화 불량이나 변비를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라고 밝혀졌습니다.


5. 체중 관리
토마토는 칼로리가 낮고 수분이 많아 체중 관리에 유익합니다. 100g의 토마토는 약 18kcal 정도로, 다이어트 중에도 부담 없이 섭취할 수 있습니다.


체중 관리: 2020년의 연구에서는 토마토와 같은 저칼로리 음식을 포함한 식단이 체중 감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되었습니다. 토마토를 포함한 식사는 식이 섬유와 수분이 많아 포만감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최신 사례
2023년과 2024년의 여러 연구에서 토마토의 효능에 대한 실험적 근거들이 지속적으로 제시되고 있으며, 특히 리코펜의 암 예방 효과와 심혈관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23년의 연구에서는 토마토의 리코펜이 심혈관 질환 발생률을 30%까지 낮출 수 있다는 결과가 보고되었습니다.

 

늘그막의 질병은 모두가 젊었을 때 불러들인 것이요, 
쇠퇴한 후의 재앙은 모두가 번성했을 때에 지은 것이다. 
그러므로 성하고 가득찬 것을 지니고 누릴 때 더욱 조심해야 한다.
- 노자-
반응형